Web

웹과 웹브라우저

알콜뭉뭉이 2017. 3. 2. 11:4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웹(Web)의 원래 의미는 「거미집」으로 하나의 사이트나 또는 다른 사이트와의 관계가 거미집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웹이라고 부른다.

즉 문자-영상-음향-비디오정보"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넷을 통해 웹에 들어가 웹정보를 검색케 해주는 프로그램을 "웹 브라우저(Web Browser)"라고 한다.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나 장소를 "웹 사이트(Web Site)",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트컴퓨터를 "웹 서버(Web Server)"라고 한다. "홈페이지"는 각각의 웹 사이트에 들어갈 때 처음 나타나는 초기 화면을 가리킨다. (출처: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63340&cid=42107&categoryId=42107)


Web 브라우저의 종류와 특징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자동으로 설치되는 브라우저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라우저입니다. 실제 국내에서 '브라우저'라는 용어보다 '인터넷'이라는 용어가 더 익숙한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Active X를 지원하여 인터넷뱅킹, 쇼핑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웹 표준에 맞지 않고, 윈도우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Active 충돌 등으로 프로그램의 종료가 잦다는 것이 문제점입니다.


구글의 크롬(Chrome)

크롬은 타 브라우저에 비해 늦게 만들어졌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장점으로는 다양한 운영체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며, 높은 웹 표준 지원을 보입니다.

무엇보다 로딩 속도가 빠르고, 충돌이 최소화된다는 점이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좋은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하지만 메모리 소모가 심하고, 배터리 사용량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질라의 파이어폭스(Firefox)

파이어폭스는 오랜 시간 동안 오픈소스로 개발되어 온 개방형 브라우저입니다.
속도가 빠르고 가벼우며, 부가기능 추가가 용이하여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다양한 운영체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며, 웹 표준지원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초기 구동 속도가 느리고, 보안이 취약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애플의 사파리(Safari)

사파리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iOS와 맥 OS의 사용자 사이에서 주로 이용됩니다.
프로그램 속도가 빠르고, iOS, 맥 OS와의 연동성이 좋고 빠르게 업데이트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디자인적인 요소가 뛰어나 디자이너 사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메모리를 많이 소모하는 경우가 있으며, 문제없는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 오류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윈도우 10버전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하는 새로운 웹 브라우저입니다.
저도 처음에 이 엣지를 보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많이 혼동했었는데요.
서로 비슷해 보이지만, 엣지는 익스플로러보다 속도가 빠르고 웹 표준지원이 확대되었습니다.

주목할만한 특징으로 첫째, 개인화된 시작 화면으로 엣지를 실행할 시에 날씨와 최신 뉴스 등
사용자가 궁금해할만한 정보를 초기화면에 보여줍니다.
둘째, 웹 서핑 도중 웹 페이지를 캡처해 해당 화면 위에 의견을 쓰거나, 밑줄을 그을 수 있습니다.
셋째, 크롬과 파이어폭스처럼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엣지가 더욱 뛰어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페라의 오페라(Opera)

오페라는 오페라사에서 개발 중인 브라우저입니다.
웹 표준을 가장 빠르게 적용하고, 가장 많이 구현하는 브라우저입니다.
웹 서버환경이 불안정하거나 속도가 느린 곳에서의 사용이 최적화되어
사양이 낮은 기기에서도 사용하는 것에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 개발 중인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불안정한 요소가 많고 인지도가 낮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웹 브라우저 종류와 특징 (출처:http://blog.lgcns.com/1073)

위에서 설명한 웹 브라우저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총정리된 표입니다.

한눈에 정리가 되시나요?

(출처: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eungmusoft&logNo=220756957374)


위에 표에 명시되어 있는 브라우저중 사파리와 스윙 브라우저를 빼곤 다 경험해 보았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저에게 잘맞는 브라우저는 크롬같습니다. 물론 크롬에도 단점은 많습니다. 보완해야할 점도 많고요, 한때 브라우저계를 평정했던 익스플로러에 몰락으로 현재는 좋은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계에도 지각변동이 심한 상태이구요.

후속작으로 나온 엣지는 급히 나온 탓에 예상외로 많은 유저들이 다시 익스플로러나 다른 브라우저로 떠난 상태구요..


앞으로도 브라우저계에 많은 발전이 일어난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포스팅을 마칩니다.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마케팅  (0) 2017.03.29
검색엔진최적화(seo) 필수 메타태그  (0) 2017.03.24
홈페이지 최적화 방법론  (0) 2017.03.04
봇들의 정보수집..  (0) 2017.03.01
뜻깊은 하루??  (1) 2017.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