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그림문자인 이모지(emoji) 웹에 사용하기

알콜뭉뭉이 2017. 10. 18. 08:5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일본의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그림 문자입니다.
일반적인 서사 체계에서 사용되는 문자들을 조합해 사용하는 이모티콘과는 달리, 그림 형태의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모지'라는 말의 어원은 일본어 絵文字えもじ이고 이것을 한글로 표기하면 '에모지'가 되겠으나, 한국어에서는 emoji의 영어식 발음을 한글로 옮긴 '이모지'가 더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모지의 '이'나 '이모'가 emoticon에서 왔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참고로 emoticon의 일본어식 발음이 エモティコン(에모티콘))

특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 종종 보았을 것입니다.
이게 제공되는 유니코드가 있고 그 유니코드에 따라 스마트폰 OS나 소셜 미디어 마다 이미지로 노출하는 디자인이 조금씩 다른 것이지만 의미와 코드는 거의 같습니다.
이는 바로 이모지 유니코드 테이블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http://apps.timwhitlock.info/emoji/tables/unicode
위 사이트를 접속해서 원하는 이모지의 유니코드를 복사합니다.

예를 들어 맨 위에 있는 스마일이면 유니코드가 U+1F601 라고 나온다.  여기서 가져올 코드는 U+ 는 날리고 1F601 만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 1F601 코드 앞에는 &#x 를 붙이고 뒤에는 ; 를 붙여서 이모지 유니코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선언하면 됩니다.다.

이를 웹에 코딩하게 되면
<p>&#x1F601;</p>
이런 식으로 코딩을 하면 됩니다.

웹에서 사용하려면 디비가 utf8mb4 로 세팅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utf8 (한글자가 3byte) 이 아니라 utf8mb4 (한글자가 4byte) 입니다.


참고자료
http://apps.timwhitlock.info/emoji/tables/unicode
http://naminsik.com/blog/3149
https://namu.wiki/w/이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