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건너뛰기 링크(Skip Navigation)란?

알콜뭉뭉이 2017. 11. 13. 12:0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웹 접근성 연구소에 제공된 건너뛰기 링크 (skip navigation)
[웹 접근성 연구소(http://www.wah.or.kr)의 건너뛰기 링크 사례]

비장애인의 경우 화면에 출력된 내용을 시각적으로 정확히 인지할 수 있고, 화면에서 원하는 영역으로 바로 시선을 옮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인의 경우에는 화면에 출력된 내용을 시각적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특정 행동, 즉 Tab키나 방향키로 콘텐츠들을 지나가거나 보조 기기의 단축키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비장애인은 큰 문제가 없지만, 장애인의 경우에는 해당 페이지의 주요 내용이 위치해있는 본문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대메뉴와 좌측 메뉴 등과 같이 반복적으로 제공되는 링크를 모두 거쳐가야만 합니다. 즉, Tab키/방향키을 반복적으로 눌러야하는 불필요한 행동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이는 웹 접근성(엄밀히 말하면 주 콘텐츠 접근성)을 저해하는 주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사용자 특히 장애인이 반복적인 링크들로 인해 불편해 하지 않고, 원하는 영역 즉 “본문”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건너뛰기 링크를 반드시 제공해야만 합니다.


제공 위치 ]

건너뛰기 링크는 웹 페이지 상단에서 반복되는 콘텐츠를 건너뛰는 것이므로, 건너뛰기 링크 이전에는 콘텐츠가 없어야 합니다. 즉, <body>가 시작하고 바로 나오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제공 방법 ]

건너뛰기 링크의 주 기능은 “반복되는 메뉴를 건너뛰고 본문으로 바로가는 기능”입니다. 즉, 링크는 “메뉴 건너뛰기”만 있으면 됩니다.

특정 영역으로 바로 가는 링크들의 모음이 아니라, ‘현재 페이지의 본문으로 이동하는 것이 주 기능’이므로 이를 바로가기 메뉴(Quick Link)처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아래 ‘잘못된 사례’에서 부연설명)

이때, 추가적으로 ‘대메뉴 바로가기’나 ‘퀵 메뉴 바로가기’ 등을 제공하는 정도는 일정 부분 허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아래 사례처럼 많은 링크를 제공하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메뉴 건너뛰기’라는 명칭은 ‘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등의 이름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링크가 이동되는 위치보다는 링크로 인해 건너뛰는 부분을 알려줄 수 있도록 링크명을 정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자료
http://www.jangkunblog.com/wp/skip-navigation-is-not-a-quick-link/
HHS.gov – Skip Navigation (Accessibility/508)
WebAIM – “Skip Navigation” Links
JimThatcher.com – Skip Navigation Links